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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마음을 다스리는 글
    • 2012.09.25
    • 오후 11:36:18
    • 정상하
    • 조회수(418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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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無 財 七 施

     

     

    1 . 心   施 : 따뜻히 베푸는 마음을 갖고 상대방을 대하라.

    2 . 視   施 : 친근한 눈(시선)으로 상대방을 맞이하라.

    3 . 和顔施 : 양 볼에 환한 얼굴로 상대방을 맞이하라.

    4 . 笑   施 : 부드럽고, 온화하며 평안한 미소로 대하라.

    5 . 言   施 : 빠르거나 느리지도 않은, 높거나 낮지도 않은
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말(音聲)로 상대방을 대하라.

    6 . 身   施 : 경계하여 어색하지 않는,푸근하며 편안한
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몸짓(자세)으로 대하여 맞이하라.

    7 . 聽   施 상대가 오랫동안 하는 말도, 열심히 경청하는
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진지하고, 신중한 자세로 대하라.

     

     

    따뜻한 마음으로 상대를 맞이 하는데에는,우선 상대를 대하는, 主體者의 마음의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.

     

    - 이때 主體者는 상대에 대해 정감(情感)을 갖고, 가까이 다가서베풀고저 하는 마음이 지극히 자연스러워야 된다.

     

     

    - 여기서에서의 정감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를 살펴보면

       情感정겨워하는 마음에서 비롯 된다고 할 수 있다.

    정겨움은 줄여 표현하면 (情)에서 발로(發露)한다. 이때의 정(情)은 유동적인 변화로운 것이 아닌, 늘상 생활속에 활동하듯이 자연스러운 靜中動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.

    - ()()을 바탕으로하고,() 맑은(:마음心변, 푸를靑) 마음(心施)에서 - 푸르고 깨끗한 마음 - (다툼이 없는, 맑고 깨끗함의 고요함)에서 우러러 나온다.

     

    - 깊은 산중의 암반 계곡의 흐르는 물을 맑다고 하며, 가을의 파란 하늘을 보고 맑다고 한다, 계곡에 흐르는 물과 가을의 파란 하늘을 맑음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. 하지만 계곡의 맑은 물도 흐름이 막혀 오랜 기간동안 고이게 되면 썪게 마련인 것이다.

     

    그렇듯이, 좋은 심성과 성품을 소유하여 따뜻한 마음을 베풀 수 있다 하여도, 만일 남이 모르는 마음속 깊은 심연에 거기(각종 스트레스. 수많은 번뇌, 감정조정이 않된 일들, 아집으로 인한 自慢에서 기인한 오만과 편견, 정에 치우쳐 잘못 처리한 일들. 등등 )로 남아져 있는 것들을 스스로 치워내지 못한다면 - 맑은 물도 고이면 썪듯이 - 따뜻하고 편안한 마음이 단속적으로는 이루어지겠지만 연속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.

     

     

    여기에서 우리는 결론을 만들어 보기 위해 다음의 예를들어 같이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.

    ex)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일을 처리함에 있어 감정을 중심으로 하는 경우와, 이성을 중심으로 처리했을 때의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다. 이성적인 처리(맑은 마음)는, 사안에 대하여 사리분별(思理分別)에 맞추어 어긋남이 없이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실수가 적다. 여기에서의 思理分別力은 정을 느끼는 감정에 치우침이 없는, 감정의 다툼의 정리가 우선 하여야 한다. 이때 감정의 다툼을 다스리는 것이 淸靜心인 것이다.

     

    *** 우리는 깊은 산중에서 흐르는 맑은 계곡물과 같이 - 마음속의 찌거기를 털어서 흘려보내는 - 流水처럼 淸靜心을 항상 유지할 수 있을 때, 진정으로 따뜻하게 베푸는 마음으로 대할 수 있다.

     

    *** 부드러운 미소를 머금고, 밝고 환한 얼굴에, 상대에게 친근한 시선및 편안해 보이면서 자연스런 몸짓으로 대하는 것은, - 淸靜心을 토대로 시작된 좋은 심성과 성품을 바탕으로 - 인생을 살아가며 경험하고 터득하며 깨달아 가는 삶의 과정중에 스스로 얻어지는 것이다. ***

     

     

     靜心 正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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